최근 주식을 시작하면서 돈에 관심이 많아졌다.
주식 책을 읽어보려고 도서관에 가니 다 너무 두꺼운 책들뿐이었다.
그래서 일단 가볍게 읽어보려고 고른 <맘마미아 푼돈목돈 재테크 실천법>
주식 파트도 있고 돈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 같아서 골랐다.
크게 생활비 30만원절약법, 새는 돈 20만원 절약법, 부업으로 50만원 벌기, 고수처럼 재테크하기로 나뉘었다.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있었지만 내가 도전해보려고 하는 몇가지를 소개하려고한다.
1. 가계부 관리
돈 관리의 시작은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뱅크샐러드 어플로 가계부를 작성하고는 있지만, 보통 카드사용을 하다보니 거의 자동으로 작성이 되는 편이고,
현금이나 카카오페이처럼 연동이 안되는 부분만 가끔 관리해주고있다.
사실 작성만 하고 보지는 않고있다ㅋㅋ
아무래도 나는 아날로그적으로 해야 조금 관리가 되는 것 같아서, 월말 결산 수기 가계부를 간단하게 작성해보려고 한다.
그래도 어플로 쌓인 데이터가 있을테니, 올해 지출이 어디서 새는지, 과소비 한 부분은 없는지 간단하게 체크해보면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혹시 가계부 어플을 찾고있다면 '뱅크샐러드' 추천.
내가 잘 활용하지 못해서 그렇지 기능도 많고 좋은 어플이다.
가계부는 따로 사지 않고 얼마전에 산 다이어리 뒷쪽에 있는 모눈노트 또는 weekly 옆에 있는 노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2. 점심 식비 절약
'생활비 30만원 절약법' 파트에서 가장 쉽게 줄일 수 있는 지출은 식비라고 했다.
회사 구내식당 밥이 맛도 없고 몇시간 지나면 금방 배가 고파져서 가지 않은지 오래됐다.
항상 밖에서 사먹다 보니 평균 8000원정도 하는 식비도 아까웠다.
마침(?) 코로나때문에 바깥에서 먹기도 찝찝한 상황이니 그나마 수월하게 지킬 수 있을 것 같다.
회사 동료들과 점심 약속이 생길 수도 있으니 항상 집에서 먹기는 힘들겠지만 가능한 한 점심시간에는 집에 와서 밥을 해먹으려고 한다.
책에서는 점심 도시락을 싸가면 통장에 3000원 (예를 들어), 싸지 않으면 1000원, 이런 식으로 저축을 하면 얼만큼 아꼈는지 눈에 보여서 더욱 동기부여가 된다고 써있다.
하지만 이미 통장쪼개기를 하고있는데 이런 자잘한 통장까지 더 생기는 건 싫어서 그냥 다이어리에 체크만 하려고 한다.
3. 냉장고 파먹기, 식재료 목록표 작성
코로나 이후 요리에 새로운 취미가 생겨서 이미 어느정도 하고있는 부분이긴 하다.
혼자 살기 때문에 냉장고에 많은 재료가 있지도 않아서 냉파라고 하기도 민망하지만, 냉장고에 어떤 재료가 있는지 식재료 목록표를 작성해두는 건 좋은 것 같다.
나는 이부분에서는 절약할 게 없을 것 같지만, 식재료 관리 차원에서 해보려고 한다.
4. 앱테크
여러 앱테크가 있지만 여기서 추천하는 몇가지로 월 5만원을 벌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있다.
- 노출형 :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
- 설문조사 : 엠브레인, 서베이링크
- 출석체크 : 해피포인트, 뷰티포인트, OK캐쉬백(OK캐쉬백은 출석체크 이외 여럿)
사실 이런걸로 월 5만원이나 벌 수 있을까 싶었고 귀찮아서 안하려고 했지만 오늘 이웃님 중 한분인 '위키읽어주는 약사' 블로그에서 앱테크의 장점으로 돈의 무게를 느낄 수 있으니 이것만 느껴도 성공이라고 포스팅하신걸 봤다.
생각없이 커피값 5000원을 쓰지만, 앱테크를 하면 500원만 돼도 대박이라고 하니 5000원을 벌려면 시간이 많이 걸려서 지출할 때 더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도 약간 경제관념이 부족한 편이라 모이는 돈은 얼마 안되더라도 돈의 무게를 느껴 지출을 줄일 수 있을거란 생각으로 앱테크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5. 이벤트 응모
나는 당첨운이 없어서 이벤트에 별로 관심이 없지만, 해보지 않은거라 한번 시도해보려고 한다.
저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에 관련 정보가 올라올 것 같아서 일단 카페 가입까지만 해두었다.
Tip.
- 기간이 짧을 때는 당첨자를 미리 뽑는 경우가 있으니 일찍 응모할 것
- 무작위로 당첨되는 경우 리셋 시간대가 정오(12:00~13:00), 또는 자정(00:00~01:00)쯤인 경우가 많으니 그 직후를 노릴 것
- 시즌 이벤트는 경쟁률이 낮은 편
더 많은 팁들이 있지만 이 세가지가 유용한 팁인 것 같다.
6. 여유자금 관리: 외화통장, cma 통장
환율차이를 이용해 수익을 올리는 것이 환테크이다.
환테크에도 다양한 간접 투자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외화통장을 활용하는 것이다.
비상금을 보통 원화로만 가지고있는데, 글로벌 관점에서 본다면 원화보다 안전한 달러나 엔화 등으로 갖고있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길, 여유자금은 증권사 cma통장(원화)와 외화통장에 7:3~9:1정도 비율로 가지고 있는걸 추천한다고 한다.
안정적인 것을 추구할 수록 원화의 비중을 높이면 된다.
돈 공부를 하려면 환율 공부는 필수라고 해서 공부 겸 하기에도 좋은 것 같다.
환테크로 큰 수익을 얻기는 힘들지만 소소한 수익을 얻고, 환율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Tip.
- 매일 환율 기록 (장 마감 이후 등 일정한 시간으로 일관되게 기록)
- 최소 1~2년 장기투자 목표
- 매수/매도 기준 환율 정하고 분할 매수/매도하기
외화통장 만들기
환율 우대를 위해 주거래 은행에서 만드는게 좋고 수수료를 확인해야한다.
- 외화보통예금 : 수시입출금 가능, 금리 혜택 거의 없음
- 외화정기예금 : 금리혜택, 만기있음.
한꺼번에 하기는 힘들겠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도전!
책에 다른 방법들도 많이 나와있었지만 내가 이미 하고있는 것도 있었고, 주유나 육아 등 나와 관련없는 부분의 이야기도 있어서 시도해보려고 고른 방법들이 위의 방법들이다.
주식 이야기는 생각보다 별로 없어서 다른 책이나 유튜브로 공부하려고한다.
여태 절약한다고 해도 얼마나 절약한건지 감이 안와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앞으로 기록하면서 동기부여가 되도록 해야겠다.
절약 또는 재테크에 관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으면 같이 공유해봐요:)
<책 구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관련 포스팅>
'자산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소하게 살림 장만하기! 쿠팡체험단 6개월 후기 및 체험단 초대 팁 (14) | 2020.09.09 |
---|---|
구글 애드센스 주의사항 및 페이지별 수익/클릭수 확인하기! (16) | 2020.09.02 |
불렛저널 가계부, 월말 정산 및 통계 그래프 만들기 (8) | 2020.08.31 |
댓글